꿀팁러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자폐스펙트럼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요즘 재방송도 많이 하면서 굉장히 인기가 많습니다. 주위에서도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얘기도 많이 들리기도 하죠.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맡은 박은빈은 자폐증을 앓고있는 변호사 역할을 맡았는데요, 연기도 굉장히 잘하고 자폐 또는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 대해 가지는 편견이나 시각 등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면서 비하하는것은 없이 잘 묘사해서 인기가 많은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우영우가 가지고 있는 자폐스펙트럼은 무엇인지, 어떤 증상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폐스펙트럼 증상 1. 반향어(기계적으로 반복하는 말)

     대표적인 자폐스펙트럼의 증상은 반향어입니다. 반향어란 기계적으로 같은 말을 계속 반복하는 것인데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보셨다면 알 수 있는 증상입니다. 드라마 속 우영우는 본인이 좋아하는 고래 얘기를 반복하고 상대방이 한 말을 따라서 반복하는 등 반향어를 계속 하는 것을 알 수 있죠. 이로 인해 상대방과의 의사소통이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또한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에도 어려움을 느끼며 사회적 상호 작용의 결함 등이 증상에 속합니다.

     

    자폐스펙트럼 증상 2. 동일 행동을 반복하거나 특정한 물건이나 감각에 집착

     두번째 증상은 반복적인 행동을 계속하거나 특정한 물건에 집착하는 것입니다. 특히 이러한 모습은 3세 이전부터 확인할 수 있는데, 어떠한 특정한 감각, 예를들어 청각 등이 예민해져서 세탁기나 청소기 소리에 극도로 거부감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동일 행동을 반복하는 것은 손을 앞뒤로 흔들거나, 까치발로만 걷는 등 손을 계속 흔드는 듯한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자폐스펙트럼 증상 3.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위에서 언급했던 행동들로 인해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여기에 언어발달도 지연되며 사람과 눈을 마주치는 것을 어려워하고 이름을 불러도 대답이 없는 등 부모나 상대방의 말을 듣지 않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결국 혼자 노는 것을 선호하게 되는 것이죠.

    우영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출처


    자폐스펙트럼의 원인

     

    • 유전적인 요인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유전율은 약 80%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란성 쌍생아에서의 자폐증의 일치율은 70-90%, 이란성 쌍생아에서는 10% 전후입니다. 현재까지 약 40-50여 개의 유전좌위에 위치한 100여 개의 다수 유전자가 자폐스펙트럼장애의 발생과 다양한 방식으로 관련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뇌의 기능 이상

     사회적인 지각과 관련되는 사회적 뇌(social brain)는 다른 사람의 행동, 의도, 심리 상태와 성향을 해석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와 관련된 뇌 기능의 이상이 자폐스펙트럼장애와 연관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 환경 요인

     주산기감염, 조산이나 둔위 분만, 저출생체중아, 출생 시 호흡기 부전, 고연령 임신, 환경오염 물질, 중금속 등의 다양한 환경 요인이 자폐스펙트럼장애의 발생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보입니다.
     최근의 연구 결과들은 환경요인의 단독 영향보다는, 유전적으로 취약한 개체에서 환경적인 인자가 작용할 때 여러 요인 간의 상호작용이 아이의 뇌 발달에 영향을 주게 되고 질환의 특징적인 모습을 나타내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치료방법

    1. 포괄적 치료 모델
    응용 행동 분석(ABA) 치료
    보다 강도 높은 행동 치료 개입이 나타날 때 더 나은 행동을 촉진하고 감소하고자 하는 행동을 제거하기 위한 교육입니다. 언어와 적응력에 상당한 효과가 보고되었습니다.

    2. 발달적 놀이치료
    모델링, 교육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면 자폐아들의 놀이 활동을 늘리고 그들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놀이 상황을 통해 문제 행동의 직간접적인 원인을 찾을 수 있고, 심리적·상황적 갈등 요인을 해결함으로써 문제 행동을 개선하고 다양한 발달 영역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3. 의사소통 기능 향상을 위한 언어치료
    언어 치료는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언어 소리를 사용하기 시작하지 않거나 언어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아이들은 수화와 의사소통 보드, 그리고 사진 교환과 같은 상호 보완적인 의사소통 훈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언어에 능통한 자폐 스펙트럼 장애 환자에게 상용 언어 기술을 가르치는 것도 필요합니다.

    4. 사회성 훈련
    정서적 인식과 구분, 사회적 상황에서 사용되는 구체적인 방법, 대인관계, 사회적 소통 등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능력 등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수업을 듣고 역할을 시도하고 피드백을 받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5. 감각 통합 요법
    많은 자폐아들은 복잡한 감각 자극을 다루는 데 문제가 있거나 특정 유형의 자극에 지나치게 민감할 수 있습니다. 감각 통합 치료는 적절한 감각 인식과 반응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자극을 사용합니다. 그것은 다양한 감각들을 조직하고 그것들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많은 시도가 있지만, 아직 잘 설계된 효과 검증 연구는 많지 않습니다.

    6. 심리치료 또는 인지행동치료요법
    불안과 분노 등 정서적 어려움이 동반될 경우 심리치료나 인지행동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익혀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모가 치료에 적극 참여해야 하고, 아이들이 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배운 기술을 반복적으로 활용하고 익숙해지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상 자폐스펙트럼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드라마를 통해 더욱 자폐증 증상과 사회적으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시각이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정말 괜찮은 드라마니까 한번 보는것도 추천해드립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금융] - 이자율 높은 적금 추천 BEST3

     

    이자율 높은 적금 추천 BEST3

    기준금리가 높아지면서 주식시장이 어두워지면서 현금보유를 하거나 예금이나 적금을 가입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죠. 그에 맞춰 기준금리가 빅스텝,자이언트스텝 계속 올라감에 따라 이자

    ggoolti.tistory.com

    [건강&운동] -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채소 5가지(feat.영양사 추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채소 5가지(feat.영양사 추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채소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제 장마가 시작되면서 덥고 습한 날씨가 지속되고 있는데요, 서울은 역대급으로 6월에 열대야가 시작되면서 올여름도 굉장히 더울 것으

    ggoolti.tistory.com

    [추천] - 홍익돈까스 메뉴추천

     

    홍익돈까스 메뉴추천

     홍익돈까스 메뉴에 대한 소개 및 리뷰를 하겠습니다. 2010년 처음 등장해서 꾸준히 인기를 누리고 있는 돈까스의 대표적인 프렌차이즈죠. 가성비 좋고 얼굴만한 돈까스가 나오는 걸로 유명한데

    ggoolti.tistory.com

    [꿀팁] - 알고먹어야 약이되는 오메가3의 효능!

     

    알고먹어야 약이되는 오메가3의 효능!

     오메가3 및 오메가3효능에 관한 내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문서를 읽어주시면 오메가3 및 오메가3효능을 이해하시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 및 오메가3효능이 궁금하신

    ggoolti.tistory.com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