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러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이제 감염병이라면 지긋지긋한 마당에 또 새로운 희소 감염병이 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주로 아프리카에서 발생하는 희소 감염병 '원숭이두창'(monkeypox)입니다. 일종 원숭이 수두라고 하죠. 왜 원숭이 수두라고 불렸냐하면 연구를 위해 사육된 원숭이 무리들에서 수두와 유사한 질병이 발견되면서부터 원숭이수두라고 불렸습니다. '원숭이두창'은 현재 유럽 등 일부 국가에서도 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으며, 현재 이달 6일 영국에서 첫 원숭이두창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이날까지 영국의 확진자 수는 9명까지 늘었으며 영국의 첫 확진자는 지난달 나이지리아를 방문하고 최근에 귀국했습니다. 나이지리아는 원숭이두창이 풍토병으로 자리 잡은 국가로 현재 이 확진자가 어떻게 바이러스에 노출되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남성과의 성관계로 발생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미국 매사추세츠주에서도 한 명이 캐나다를 방문한 이후 원숭이두창에 감염된 사실이 확인되었으며, 점점 확진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치명률은 1~10% 안팎입니다. 증세가 경미한 '서아프리카형'은 치명률이 약 1%, 중증 진행 확률이 높은 '콩코분지형'은 10%에 정도입니다. 유럽에서 발견된 형은 치명률이 낮은 서아프리카형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원숭이두창의 증상

     원숭이두창의 증상은 천연두의 증상과 유사하지만 천연두보다는 가볍습니다. 주요 차이점은 원숭이두창은 림프절을 부풀게 하는 반면 천연두는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잠복기는 보통 7~14일정도 됩니다. 이외에도

     -열

     -두통

     -근육통

     -요통

     -림프절부음

     -오한

     -소진

     -반점

     -천연두와 비슷한 작은 돌기

     -소포(물집)

    원숭이두창의 전이

     원숭이두창의 전염은 사람이 바이러스에 오염된 동물, 인간 또는 물질으로부터 바이러스에 접촉할 때 발생합니다. 또한 상처난 피부, 호흡기 또는 점막(눈, 코, 입)을 통해 몸 안으로 들어갑니다. 사람과 사람과의 전이는 주로 큰 호흡기 비말을 통해 발생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최근 발병사례를 보면 남성과의 성관계 또한 전염이 가능한것으로 보이고 있죠. 

     

    원숭이두창 예방
    • 바이러스를 보유할 수 있는 동물(병든 동물, 원숭이두창이 발생한 지역에서 죽은 것으로 발견된 동물 포함)과의 접촉을 하지 않기.
    • 감염 위험이 있는 다른 환자로부터 감염된 환자를 격리하기.
    • 감염된 동물이나 사람과 접촉한 후에는 손 위생을 깨끗이하기.
    • 이외에도 청결을 유지하기.

     

    원숭이두창 치료

    현재, '원숭이두창' 감염에 대한 입증된 안전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미국에서 발생한 원숭이 수두를 통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천연두 백신, 항바이러스제 및 바키니아 면역 글로불린(VIG)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의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부디 새로운 전염병이 유행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모두들 개인위생에 신경써서 다시는 펜데믹의 공포를 느끼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