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러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대상포진 환자수 점차 증가하는 추세

    국민건강보험공단 출처
    국민건강보험공단 출처

     대상포진 환자수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저 역시도 비슷한 증상으로 인해 고통을 받았었는데 저는 경미한 증상으로 통증보다는 가려움이 심하게 있었고 증상이 약 1달간 지속돼서 고생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신경통까지 온다고 하는 대상포진. 저는 비록 오랜 시간에 걸쳐서 회복을 했지만 여러분들은 대상포진에 걸리지 않길 바라며 대상포진의 증상 및 예방방법 등에 대한 글을 써보겠습니다. 

     


    대상포진의 증상은?

     대상포진의 대표적인 증상은 오한과 발열입니다. 마치 감기몸살 걸리듯이 말이죠. 여기에 뻐근함을 느끼고 묵직한 통증과 가려움을 동반할 수가 있습니다. 심해지면 발병 부위에 수포가 생기며 수포의 모양은 띠형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대상포진 바이러스 자체는 헤르페스와 같은 돌발적 감염에 의해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부분 수두와 같은 일전에 앓았던 질환들이 우리 몸의 신경 세포안이나 자율신경계의 세포 안에 잠복하여 있다가 그것이 기저 유발물질이 되어 다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수포가 올라오기 전까지는 대상포진 확진이 어렵고 통증은 수포발진이 나타나기 4,5일 전부터 발생하기 때문에 피로가 원인이거나 단순 피부병으로 여기는 분들도 많은데요. 만약 급성 통증이 나타난 뒤 포진이 띠 형태를 보이며 몸 한쪽에서만 나타나면 대상포진을 의심해보고 즉시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합니다.

     


    대상포진의 치료시기를 놓친다면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대상포진은 기본적으로 면역력이 약해져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면역력이 약해진다면 다양한 합병증까지 발생할 수도 있겠죠.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위의 표에 나온 것처럼 신경통이 있습니다. 신경통 및 신경장애 증상인데, 수포는 깨끗이 치료가 되었지만 피부에서 느껴지는 통증이 그대로 있는 경우입니다. 주로 화끈거리거나 쿡쿡 쑤시고 찌르는 듯한 만성 통증이 느껴지며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심하면 수면장애 및 우울증, 만성피로까지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발병 부위에 따라서 안면마비 증상까지 생길 수 있으니 초기 진단이 중요합니다. 눈 주위에도 여러 가지 합병증이 올 수 있으며 방광 부위에 발생한다면 소변을 보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대상포진의 치료는 어떻게?

     대상포진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고 했었죠.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만큼 현재까지 바이러스를 완전히 제거하는 약은 없기 때문에 발병 초기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하는 치료방법이 대표적입니다. 대상포진의 치료는 수포가 발생한 후 3일~5일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일주일 정도 투약하면 대부분 완치가 됩니다. 통증이 수반된다면 진통제까지 투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처럼 고 연령층에서는 주사치료 후에도 통증이 지속될 수는 있습니다. 이 기간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한 달에서 일 년 정도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단, 항바이러스제는 거의 전체의 약이 신장을 통해 배설되기 때문에 신부전증 등의 환자에서는 약제의 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분명히 알아두어야 할 것은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한다고 해서 인체의 면역기능이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계속 면역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듯이 대상포진을 비롯한 대부분의 질병은 면역력 저하에 의해서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면역기능을 관리하는 것이 매우 매우 중요하니 꼭 알아두시길 바라겠습니다.


    대상포진 치료에 좋은 음식은?

     위에서 지겹게 얘기했던 대상포진의 대표원인인 면역력 저하 기억나시죠? 그렇다면 예방은 당연히 면역력을 높여주는 쪽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휴식은 물론이고 좋은 음식을 먹어야 대상포진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에 대비할 수 있으니 면역력과 관련된 음식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양파

     혈액을 맑게 하며 기력을 높여주는 데에 좋은 음식. 평소에 음식에 많이 들어가기도 하니까 거르지 않고 드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알레르기 반응인 히스타민 반응을 조절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며 항바이러스 특성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A와 B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피로 해소에도 좋으니 발병 후에 드셔도 원기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파

      2. 파프리카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 음식이죠. 바로 파프리카입니다. 파프리카도 색깔이 다양하게 있는 거 아시죠? 노란색 파프리카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로 해소와 원기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빨간색 파프리카는 혈액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대상포진에 아주 적합한 음식이겠죠.

    파프리카

      3. 버섯

     버섯에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양파와 파프리카와 마찬가지로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대상포진에는 필수 음식이 되겠습니다.

    버섯

     이 외에도 각종 면역력에 좋은 음식은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 제압이 중요한 대상포진에 관한 글을 써봤는데요, 날씨가 슬슬 따스해지면서 곧 여름이 옵니다. 더위에 면역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면역력에 신경을 써주시면서 건강 잘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