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러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심근염 증상에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죠. 백신 후 부작용으로도 거론되는 심근염 증상! 과연 어떤 증상이 있고 원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심근염

    예방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심근염의 정의

    심근염은 장바이러스, 특히 콕삭키 B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심근의 염증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심근염은 장바이러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콕사키 B 바이러스는 주로 여름에 감염을 일으키지만 유행성 감염을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심장 이식 환자에게 심근염을 일으키는 거대 세포 바이러스와 톡소플라스마 원생동물도 있습니다.

    심근염의 원인

    심근염의 원인은 다양한 원충에 의해 나타납니다.

    - 샤가스병, 트리키노증, 디프테리아, 라임병, 에이즈 관련 심근질환

    - 기타 원인: 레지오넬라 페누모필리아, 톡소플라스마, M. 페누모니아, 은하 결핵, 시겔라 엑소 톡신
    - 독소루비신(Adriamycin) 심장독성: 급성 및 만성 심장독성을 나타낸다. 급성 심장독성은 부정맥, 심낭염, 좌심실 부전에 의해 발생합니다
    - 코카인: 심근염과 확장 가능한 심근증을 유발합니다. 메커니즘이 불분명합니다.
    - 가와사키병: 주로 어린이를 공격하며 원인은 불분명합니다. 임상 증상을 결정하고 진단합니다. 전체 환자의 25%가 관상동맥 이상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보통 회복이 가능하지만 동맥류 형성, 2차 혈전, 심근허혈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원인은 다양한 심근질환과 원충에 의해 발생합니다.

    심근염의 증상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꼭 병원에 가셔서 의사와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심근염의 첫 번째 증상은 발열, 피로, 근육통, 구토, 설사 등의 감기 증상입니다. 드물게, 활력징후가 변합니다. 울혈성 심부전이나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으며, 설명할 수 없는 울혈성 심부전은 심근염의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전체 환자의 약 12%가 가슴 통증을 경험합니다. 결론적으로 심근염은 다른 질환이 배제한 후에 진단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오미크론 환자와 감기환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미크론 증상과 감기 증상이 매우 비슷한 형상을 보이고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꼭 자세한 사항은 의사와 상담을 해봐야 합니다. 증상이 나타난다면 자가 키트 또는 신속항원검사를 통해 코로나19 오미크론 여부를 확인하시고 거기서 음성이 나온다고 해도 심근염의 증상일 수 있으니 꼭 의사와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심근염의 진단

    1. 심전도.
    - 동성 빈맥. 전기 활동이 적습니다.
    - QT 간격 증가, 실내 전도 장애, 급성 심근경색 패턴, ST 세그먼트 하강, T파 반전

    2. 심장 효소 검사.
    - 백혈구 수치와 배아줄기세포.

    3. 심장 초음파 검사.
    - 비특이적 소견을 통해 다중 심실 기능 상실(배출 계수 감소, 전체 운동 기능 저하 및 국소 운동 장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CT, MRI.
    - Indium-111 antimyosin antibodies
    - 손상된 심근세포의 미오신과 결합하여 심근 괴사를 비침습적으로 진단합니다.


    5. 심내막 생검(금본위제)
    - 조직학적 검사.
    - 분자 유전자 탐침(폴리머 레이스 연쇄 반응, PCR)
    - 바이러스를 탐지할 때 예후가 좋지 않다.

    6. 급성 심근경색과의 차이점.
    - 관상동맥 질환의 위험이 낮은 35세 미만의 젊은 사람들입니다.
    - 심전도 변화는 단일 관상동맥 분포에서 벗어납니다.
    - 초음파는 전반적인 운동 이상의 것을 보여줍니다.
    - 당신은 건강한 사람들에게 심부전과 심방 부정맥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관상동맥 혈관조영술이 정상인 경우 심 내시경 검사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항요 신 섬 광학: 심근염은 희미하고 균일하지 않은 확산 섭취 증가를 보이는 반면, 심근경색은 국소적인 섭취 증가를 보여줍니다.

     

    심근염의 치료

    심근경색의 주요 치료법은 대증 치료입니다. 병상의 안정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입원 치료를 합니다. 갑작스러운 진행은 매우 위험합니다. 인공호흡기, 심폐 외기 시술 등이 필요할 수 있으며, 심장 이식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바이러스 치료와 고용량 감마 글로불린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부신피질 호르몬제가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효과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심근염으로 울혈성 심부전이 발생하면 이뇨제, 강심제, 항혈액응고제 등을 투여하게 됩니다.

    심근염의 예방방법과 좋은 음식

    심근염의 특별한 예방 조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건강한 생활(손 씻기 등)을 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심장이 튼튼해지는 음식을 먹으면 좋습니다. 그와 관련된 음식 몇 가지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등 푸른 생선(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

    심장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이 좋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하면 떠오르는 음식이 있죠.

    바로 등 푸른 생선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는 것을 도와줍니다. 또한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다 보니 혈압을 정상수치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혈중 중성지질 개선, 기억력 개선 등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굳이 심장을 위해서가 아니라 전신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시면 좋겠습니다.

    사과

    사과에는 퀘세틴이라고 하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소염효과를 가지고 있죠. 즉, 심장병의 원인이 되는 혈전을 예방해줍니다. 이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해서 피부미용에도 좋으니 요즘에 사과가 달기도 하고 많이들 드시길 바라겠습니다.

    검은콩

    검은콩에는 엽산과 마그네슘 및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항산화 성분은 혈압을 낮춰주죠. 사과에도 들어있는 섬유질은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검은콩 하면 심장과 혈관건강에 대표적인 식품인 만큼 콩자반이나 밥을 지을 때 같이 넣어 드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 역시 심장병 등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죠. 샐러드에 다른 소스와 병행하여 같이 넣어 드셔도 되고 그냥 한 스푼씩 드셔도 되지만 그냥 먹으면 힘드니 샐러드와 같이 드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지금껏 심근염의 증상과 치료, 좋은 음식 등을 알아봤습니다. 코로나가 창궐하는 지금 각별히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감기와 비슷한 심근염이지만 감기보다 더 심각한 증상을 가지고 있으니 건강에 각별히 주의하시고 예방할 수 있는 음식을 많이 많이 섭취하시길 바라며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광과 관련한 다른 포스팅이 궁금하다면?!

    [건강&운동] - 얼굴 여드름 위치별 원인과 치유방법!

     

    얼굴 여드름 위치별 원인과 치유방법!

    얼굴에 나는 여드름은 사람들에게 바로 보이기 때문에 몸에 나는 여드름보다 스트레스가 더 심합니다. 저 역시도 중학생 때부터 여드름이 나기 시작하여 성인인 지금까지 여드름이 계속해서 나

    ggoolti.tistory.com

    [건강&운동] - 부정맥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부정맥 증상에는 어떤것이 있을까?

    부정맥은 심장이 정상적인 속도인 분당 50~90회의 빠르기로 규칙적으로 뛰는것이 아닌 너무 빠르거나 너무 느릴 때를 포함하여 심장 박동이 불규칙적으로 뛰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인에서 분당 1

    ggoolti.tistory.com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