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러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아녕하세요 꿀팁러입니다. 메타버스와 더불어 ESG산업이 핫한데요 그럼 ESG가 무엇인지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ESG산업의 의미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말입니다.

    저희가 투자를 할때는 재무적 요소(가령 회사의 실적같은 것을 의미)와 더불어 비재무적 요소인 '사회책임투자(SRI)'

    고려합니다. 사회책임투자는 사회적,윤리적 가치를 따져서 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옛날 전통적인 주식투자방법에서는 주로 고려하지 않았던 사회책임투자는 요근래에 중요한 이슈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기업 가치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ESG를 고려하여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많은 금융기관이 ESG평가정보를 활용하고 있으며, 영국(2000년)을 시작으로 독일, 캐나다, 프랑스 등 여러 나라에서 ESG정보 공시 의무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우리나라도 오는 2025년부터 자산 총액 2조원 이상의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ESG공시 의무화가 도입되며, 2030년부터 모든 코스피 상장사로 확대하낟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각각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자세하게 살펴보죠.

    ★환경(Environment)

    지구온난화에 관한 이슈는 예전부터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그 원인중 하나인 온실가스(탄소)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이라고 할 수 있죠. 그렇다면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탄소는 어디서 배출이 많이 될까요? 당연히 기업에서 많이 배출이 되겠죠.

    그래서 나온 것이 '탄소배출권' 탄소배출권이란 이산화탄소 배출을 규제하기 위해 만든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탄소배출권은 유엔기후변화협약에서 발급하며 시장에서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의무적으로 할당 범위 이내에서 온실가스를 사야하며 남거나 부족한 배출권은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죠.

    이것이 무얼 의미하느냐???

    즉, 기업들은 할당 범위 이내에서 사용해야하므로 탄소를 줄이려고 노력할 것이며 여기서 줄이는데 성공한 기업들은 배출권을 팔아서 더욱 이득을 챙길 수 있다는 점! 이것이 궁극적으로 어떤것을 의미하는지는 한번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먼저 환경에 대한 주요 이슈를 살펴보았습니다.

    ★사회(Social)

    비재무적 요소인 사회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감이 잘 안오는데요. 기업도 하나의 사회 구성원인데요, 이 구성원으로서 기업이 어떻게 해야 좋을지 고민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가령 코로나19가 창궐한 현재 많은 사회분위기가 바뀌었는데요 여기서 사회 분야에 관한 중요성이 커졌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이들이 고통받고 있는 지금 기업으로서 사람들에게 어떠한 지원을 하는가, 그리고 노동권 및 젠더 이슈, 조직 내외적으로 어떠한 활동을 하는가, 직원들에 관한 복지 등의 노력이 사회 분야에서 기업의 이미지를 개선하며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주요 요소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기업의 이미지가 실표한 대표적인 기업은 갑질로 유명한 'ㄴㅇ기업' 이 있겠죠...

    ★지배구조(Governence)

    지배구조는 한마디로 다양성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 젠더이슈가 많은데요, 유리천장이라고도 하죠.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는 남성들에 비해 낮은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요즘 유리천장을 뚫는 여성 고위 임원이 여럿 나오면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또한 성별뿐만 아니라 인종까지 확산되면서 지배구조가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을 줄이기 위해 여러 기업들이 노력하고 있는데 이것이 하나의 평가요소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투자에 관하여

    ESG관련주는 굉장히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올해 2월 동시에 상장한 4개의 '탄소효율그린뉴딜ETF'가 있습니다. 모두 'KRX/S&P 탄소효율그린뉴딜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는 상품입니다. 저탄소, 환경을 고려하는 기업에 가중투자 한다는 의미죠.

    또 다른 하나는 ESG전반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주식 검색시에 ESG를 검색하시면 관련 ETF등이 있을테니 한번 알아보시면 되겠습니다. 아직 평가지표가 표준화된건 아니라서 객관적인 평가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ESG의 중요성이 점점 대두됨에 따라 ESG투자는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 모든 기업들이 여기에 주목하고 있다는점을 명시하며 투자에 임하시고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