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러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안녕하세요 꿀팁러입니다. 메타버스란 말이 요즘 자주 들리는데 메타버스가 과연 무엇일까요?

     

    ★메타버스란??

    메타버스(metaverse)는 초월이라는 의미 '메타(meta), 세계, 우주의 의미인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신조어 입니다. 

    이 말만 들어보면 초월적인 세계, 초월적인 우주... 해석을 해도 무슨 뜻인지 잘모르겠네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3차원 세계에서 여러가지 활동(정치, 경제, 사회, 문화)을 하는 것입니다. 현실과 가상세계(비현실)가 공존하며 생활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에 대한 정확한 개념은 여러 학자나 기관마다 나름의 기준 및 정의를 내려서 넒은 의미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

    -증강현실

    증강현실(AR)은 가상현실(VR)의 한 분야입니다. 실제로 존재하는 환경에 가상의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해서 원래 존재하던 환경에 사물이 정말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착시? 그래픽 기법입니다. 가령 예를 들면 한때 유행했었던 포켓몬GO가 있겠네요. 당시 사람들은 직접 이곳저곳 돌아다니면서 가상의 몬스터를 잡고 그 몬스터로 서로 대결하기도 했었죠.

    -일상기록

    일상기록 or 라이프로깅은 사람과 사물에 대한 정보 등을 저장하고 묘사하는 기술입니다. 사용자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을 문자, 영상, 소리 등으로 캡처하고 그 컨텐츠를 서버에 저장하여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건강어플이 대표적입니다. 건강이 요즘 대세라고 할정도로 운동에 대한 수요가 많은 요즘 다양한 운동어플이 있습니다. 그 중 걷기 어플같은 것들은 직접 이곳저곳 걸으면서 이동거리를 표시하고 몇키로를 걸었는지, 몇 칼로리가 소모됐는지 표시가 되고 이를 공유할 수 가 있죠.

    -거울세계

    거울세계는 실제 세계가 있고 여기에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계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구글 어스'가 대표적입니다.

    구글 어스는 세계 곳곳의 위성사진을 모두 수집하여 일정 주기로 사진을 업데이트하며 주기적으로 변하는 현실세계의 모습을 보여주죠. 이 기술이 발전될수록 거울세계는 점점 현실세계와 비슷해질것이고 사용자는 거울세계를 통해 현실세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것입니다.

    -가상세계

    가상세계는 현실세계와 유사할수도 아니면 완전히 다른 독창적인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것입니다. 이 세계에서 사용자들은 아바타를 통해 현실세계의 활동과 비슷한 활동을 할 수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게임이 이것을 반영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에게는 익숙한 메이플스토리를 예를 들면 우리는 게임을 시작해서 캐릭터를 만들고 그 캐릭터를 육성하면서 다른 사람들과 경제활동도 하고 몬스터를 같이 잡는 사회활동 등을 할 수가 있겠죠.

     

    ★메타버스의 향후 전망

    우리는 아날로그 시대를 거쳐서 디지털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컴퓨터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것없이는 살기가 힘들정도로 의존하는 단계에 들어섰죠. 오프라인에서 주로 활동하던 우리들은 이제는 코로나19시대에 접어들면서 온라인시대. 가령 온라인 화상회의, 재택근무 등 사람들과의 접촉은 줄어들고 화면속 세상에서 사람들과 접촉하는 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앞으로는 점점 메타버스. 즉 가상세계의 중요성은 점점 커질것이며 여기서 경제, 사회 등 모든 활동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예측합니다. 아직은 생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생소할 때 내가 먼저 이것에 익숙해진다면 남들보다 한 발 앞서 나가는 것이겠죠. 이 블로그만 읽어서는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정도만 간략하게 알 수 있습니다. 좀 더 앞서나가는 공부를 해서 미래를 내다보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관련주

    -삼성전자

    삼서언자가 메타버스에 뛰어든다고 최근 기사가 났었죠. 삼성전자는 현재 오르고 있는 추세는 아니지만 향후 관심있게 지켜볼 관련주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옵티시스

    세계에서 최초로 디지털광링크를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의료영상과 교육, 방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상을 전송하는 제품들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맥스트

    AR원천기술을 개발하는데 집중해온 기업입니다. 반도체, 조선, 자동차 등 제조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산업용 증강현실 솔류션을 제작합니다.

    -선익시스템

    AR, VR 하드웨어 장비업체로 장비에 들어가는 OLED를 납품합니다.

    -알체라

    인공지능 솔루션 연구 및 개발, 판매를 주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메타버스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관련주식은 찾아보면 더욱 많이 있으며 향후 우리의 시대가 점점 메타버스와 밀접해짐에 따라 유망할 것으로 감히 예상해봅니다. 모두들 메타버스공부를 열심히 하고 성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