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러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오늘은 8.15 광복절이며 일제로부터 해방된 날이죠. 다들 가정마다 태극기 게양은 하셨나요??

    우리나라의 멋진 태극기. 태극기의 의미를 알고 게양을 하면 더욱 의미가 있을까 싶어서 태극기 각 문양이 뜻하는 의미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알아보시죠.

    ★태극기 그리는 법과 의미

    그리는 법: 태극기는 가로:세로=3:2 비율로 그립니다. 저는 태극기를 그리는 법을 초등학생일때 외웠었는데요 먼저 가운데 원형에는 빨간색과 파란색이 들어가는데 흔히들 빨파라고는 발음하지만 파빨이라고는 안하죠? 그래서 위부터 빨파 이렇게 외웠었구요 건곤감이는 숫자로 외웠습니다. 건괘는 검정색 막대기가 3개 이괘는 4개, 감괘는 5개, 곤괘는 6개 왼쪽 위아래에서 오른쪽 위아래 3,4,5,6 이렇게 외웠습니다. 모양으로 연상하면 3,4,5,6은 и 모양 건곤감리는 ⋊ 이렇게 생각하시면 외우기 편하답니다.

    흰색 바탕: 밝음과 순수, 전통적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의 민족성

    태극문양: 음(陰 : 파랑)과 양(陽 : 빨강)의 조화를 상징. 우주 만물이 음양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전한다는 대자연의 진리를

                 형상화

    4괘: 음과 양이 서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나타낸 것. 태극을 중심으로 통일의 조화를 이루고 있음.

    건괘: 하늘, 곤괘: 땅, 감괘: 물, 이괘: 불

    이처럼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이 생활 속에서 사용하던 태극 문양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태극기는 우주와 더불어 끝없이 번영과 창조를 추구하는 한민족의 이상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도 이 정신을 이어받아 태극기의 의미를 가슴속에 새기며 살아가야 하겠죠?

     

    ★태극기의 게양시기 및 방법

    -국경일 및 기념일 : 3월1일, 7월17일(제헌절), 8월15일(광복절), 10월1일(국군의 날), 10월3일(개천절), 10월9일(한글날)

    -조의를 표하는날(조기게양): 6월6일(현충일)

    -국기를 게양하는 시간

     국기는 매일 24시간 게양할 수 있으나 야간에는 적절한 조명을 해야합니다. 학교나 군부대는 낮에만 게양하며 심한 눈, 

     비와 바람으로 훼손이 우려될 때는 게양하지 아니합니다.

     3월~10월에는 07:00~18:00 게양, 11월~다음해 2월: 07:00~17:00에 게양합니다.

    -국기를 게양하는 방법

    -게양 위치

    지금까지 태극기의 의미, 게양하는 법 등을 알아봤습니다. 광복절을 맞아 태극기를 게양하면서 의미도 모르고 게양하기 보다는 의미도 게양방법도 알고하면 의미가 있을것 같다고 생각하여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저도 포스팅을 하면서 새롭게 배운것도 많고 느낀것도 많네요. 매년 광복절 시기즈음에 가을이 다가왔다는 것을 몸으로 느꼈는데 올해도 광복절에 바람이 선선하니 가을이 왔다는것이 체감이 되네요. 코로나19로 모두들 몸과 마음이 지치셨을텐데 코로나19가 종식할때까지 다같이 힘내고 태극기의 의미를 되새기며 한민족의 마음으로 이겨내길 바라며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