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러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지난해 소득이 있었던 저소득 가구는 이달 중 신청 절차를 거쳐서 근로·자녀 장려금을 신청 및 지급받을 수가 있습니다. 국세청은 2021년 근로·사업·종교인 소득이 있는 325만 가구에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안내문을 발송하였다고 밝혔습니다. 가구별 평균 지급액은 근로장려금 98만3000원, 자녀장려금 81만 4000원입니다. 신청 대상자는 이번 달 31일까지 장려금을 신청하면 소득 및 재산요건을 심사하여 8월 말에 지급받게 됩니다. 하지만 작년 9월 또는 지난 3월에 이미 반기분을 신청한 가구는 신청대상이 아니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근로·자녀장려금 신청은 어떻게 하나?

       1. 모바일 안내문 발송받은 대상자

     모바일 안내문을 발송받은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대상자는 카카오톡 또는 문자메시지 아래쪽에 있는 '열람하기'를 누르고 본인인증을 거쳐 신청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2. 우편 안내문을 받은 대상자

    우편 안내문은 스마트폰 카메라를 켜서 안내문에 있는 큐알(QR) 코드를 찍으면 생성되는 메시지를 눌러서 신청하면 됩니다.

       3. 자동응답전화

     자동응답전화는 1544-9944로 전화하여 안내 멘트에 따라 주민등록번호 및 개별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4. 신청안내문을 받지못한 대상자

     소득·재산요건을 충족하면 홈택스(어플리케이션 및 인터넷)에 접속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근로·자녀장려금 신청대상자 확인하는 방법

    홈텍스 화면, 빨간색 네모박스에서 신청가능

    •  근로장려금 대상기준

    -단독가구: 수급 기준 2,200만 원

    -홑벌이 가구: 3,200만 원

    -맞벌이 가구: 3,800만 원  

     이외에도 홈택스(앱)에서 확인 가능하며 장려금 상담센터(1566-3636)에 전화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PC의 경우 홈텍스 메인화면 오른쪽 상단 복지 이음(근로·자녀장려금)→정기 근로·자녀장려금→신청 안내대상 여부 조회하기. 홈택스 앱은 근로·자녀장려금 신청→근로·자녀장려금(정기)→안내대상자 여부 조회하기에서 하면 됩니다.

    홈텍스에서 근로자녀장려금 신청하기

     

     근로·자녀장려금 지급액은 얼마나?

    지급액은 본인과 배우자의 근로, 사업 또는 종교인 소득을 합한 총급여액 등을 장려금 산정표에 적용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자녀장려금은 18세 미만(중증장애인은 연령제한 없음)의 부양자녀가 있어야 합니다.

     

    • 근로장려금 지급액: 단독가구 3만 원~150만 원, 홑벌이 가구 3만 원~260만 원, 맞벌이 가구 3만 원~300만 원
    • 자녀장려금 지급액: 단독가구(없음), 홑벌이 가구 50만 원~70만 원(자녀 1인당), 맞벌이 가구 50만원~70만원(자녀1인당)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해야 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의무가 있는 신청자 및 배우자는 확정신고 기간 내에 신고를 하지 않으면 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장려금 결정일까지 기한 후에 신고를 하면 지급 가능합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①일용근로자, 근로소득 등 원천징수되는 소득만 있는 경우 ②단순경비율 적용대상 사업자로서 종합소득금액이 기본공제액(150만 원) 이하인 경우 ③2명 이상으로부터 근로·공적연금·퇴직·종교인·원천징수대상 사업소득을 받은 상용근로자로서 종합소득금액이 기본공제액(150만원) 이하인 경우

    원천징수되지 않은 소득이 있는 인적용역 사업자는 2021년 12월 말까지 사업자등록을 하고,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해야 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으로 적금 가입이 가능하다?

    근로장려금 수급 대상자 결정일로부터 1년 이내에 근로장려금 적금이 가입 가능합니다. 은행별로 1개씩만 가입이 가능하며, 다수 은행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비대면으로는 가입이 불가능하며 반드시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근로장려금 적금 가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미리 근로장려금 적금상품을 알아보고 해당 은행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겠죠. 바로 아래에 표로 쉽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KB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NH농협 우체국 제주은행
    상품명 KB국민행복적금 우리희망드림적금 신한새희망적금 NH희망채움적금Ⅱ 우체국새출발자유적금 새희망키움적금
    가입기간 1년 1년 3년 1년~3년 6개월~3년 1년
    저축금액 정액적립식: 월1만원~30만원
    자유적립식: 월1천원~30만원
    월20만원 이내 월1천원~20만원 월1천원~30만원 월 30만원이내 월20만원이내
    금리 정액적립식:연4.85%
    자유적립식:연3.85%
    연4.0%
    (기본2%+만기해지2%)
    연4.7%
    (기본3.2%, 본예금자동이체 1.5%)
    연4.85%(3년기준)
    (기본2.85%+만기해지2.0%)
    연4.1%(1년기준)
    (기본1.9%+자동이체2%+가입자우대0.2%)
    연6%
    (기본3.0%+만기해지2.5%+자동해지0.5%)
    증빙서류 근로장려금
    결정통지서
    근로장려금
    결정통지서
    근로장려금
    결정통지서
    근로장려금
    결정통지서
    근로장려금
    결정통지서
    근로장려금
    결정통지서

     이처럼 나라에서 각종 복지혜택으로 지원해주는 정책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가 알아보지 않으면 대상자임에도 불구하고 놓치는 혜택들이 많으니 정부 정책에 항상 귀 기울이며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을 꼭 받으시길 바라며 긴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